> think > Square – 결재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다.

Square – 결재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다.

조금 거창한 제목으로 글을 시작했습니다. 결재의 과거와 미래…
우리는 현금과 카드를 병행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드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신용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기반으로 결재가 이루어 지는 것이죠. 이런 추상적인 지불 방식은 아마도 몇 십년 전까지만 해도 매우 생소한 개념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카드 결재도 편리하다고는 하지만 카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여러가지 과정이 필요했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어려운 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모델이 스퀘어(Square)라고 생각됩니다.
스퀘어의 역사에 대해서는 따로 블로그에 담지 않겠습니다. 검색하면 여러곳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스퀘어의 장점과 스퀘어의 미래, 결재의 가까운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스퀘어의 차기 모델인 카드케이스(Cardcase)에 대해서 요약하겠습니다.

스퀘어는 현재 많이 사용되는 비자, 마스터, 아멕스(American express)와 다소 국내에서는 생소한 DISCOVER라는 곳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모든 가맹점에 동일한 2.75% 입니다. 그리고, 결재된 대금은 다음날에 입금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특징 이외에 가장 큰 장점은 주요 카드사를 지원하는 카드 결재 시스템을 거의 즉시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 다운 로드와 결재를 위한 동글(스마트폰의 오디오잭 부분을 인터페이스로 하고 있습니다.)을 이용하고, 회원 가입 과정만 거치면 가로 결재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 동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위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이 결재 환경은 온전하게 모바일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통신이 가능하고, 휴대가 가능하며, 기존 설치용 보다 전원에도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의 영수증을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맹점에는 결재관련 된 분석시스템도 제공해 줍니다.

이런 스퀘어는 미국내에서 750,000 가맹점, 1일 결재 4백만달러(AFP 통신 – 2011년 10월 기준) 그리고 올해 연말에는 누적으로 20억달러의 결재가 이루어 질거라고 발표했습니다.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지 1년의 결과물 입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내용이 스퀘어의 현재입니다. 그럼 스퀘어의 가까운 미래(이미 공개된)는 바로 카드케이스입니다. 카드케이스는 ‘결재 없이 결재합니다.(Pay, without paying)’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스퀘어의 카드케이스를 소개한 페이지에서 동영상을 통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quareup.com/cardcase/tabs

동영상을 통해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듯이, 카드케이스는 소액 결재가 많은 지역 가맹점이 매우 큰 혜택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카드케이스 앱을 통해 지역 기반의 매장 정보와 매장의 메뉴와 가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면, 최초 승인과정을 통해 해당 매장에서의 결재에는 더 이상 카드(물리적)를 꺼내어 제시하는 과정 조차 필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재 결과는 앱에서 확인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이상 내용을 보면 국내에서도 몇가지 제약 조건을 제거하고, 추가적인 결재 수단(현금 카드나 티머니 등)을 지원한다면 혁신적인 결재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존의 모바일 결재 시장을 NFC 등의 물리적인 인증 시스템으로 옮기려는 제조사나 통신사를 넘어서 더욱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있는 구글이나 스퀘어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1. 댓글이 없습니다.
  1. No trackbacks ye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