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ink > 톰 드마르코의 Slack을 읽으며…

톰 드마르코의 Slack을 읽으며…

slack

딱히, 읽을 책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손에서 책이 떨어지면 가게되는 300번 분류(사회과학분야)에서 책을 하나 선택을 한 것이 Slack이다. 그런데, 어쩜 이렇게 우연치 않게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는지 놀랍다. 저자는 매우 유명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컨설턴트이고, ‘피플웨어’를 저술한 분이다. (아쉽고, 부끄럽게도 피플웨어를 아직 읽지는 못했는데, 다음번 읽을 책으로 ‘피플웨어’를 일정에 올려둔 상태이다.)

한 마디로 개발자로서 그리고 컨설팅을 하면서 기업이나 조직에서 오해하기 쉬운 것들을 공감대 있게 풀어서 설명한 것이 매우 가슴에 와 닿았다. 개인적으로 막연하게 느끼고 있던 것을 만날 때의 기쁨과 정리가 되어 너무 좋았고, 주위에 관리라는 행위를 하는 모든 분들에게 권유해 주고 싶은 생각이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또는 지식근로자에게는 매우 잘 짜여진 관리(MBO)나 계획이 오히려 완성도 있는 또는 창의성을 낮추어 품질과 혁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며, 위험관리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위험관리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낙관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정말 계획적으로 관리되고, 완화될 수 있는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용을 잘 이해하며 읽는다면, 지식근로자를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이해와 진정한 관리자로서 고민해야 하는 주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책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서술하는 것은 하지 않고, 인상 깊었던 문구와 본 책에 대한 다양한 서평 링크를 첨부하는 것으로 Slack이라는 책의 독서를 마감하려 한다.

Slack을 읽고 쓴 서평 모음.

일반 서평 : http://goo.gl/vhAUv
위험관리에 집중한 서평 : http://goo.gl/g6T5F
약간 부정적인 서평 : http://goo.gl/VvHwB
전체적인 요약 서평 : http://goo.gl/FLZ0v

인상 깊은 문구들.

슬랙은 일종의 투자다. 이제 여러분은 슬랙을 낭비가 아니라 투자라고 생각하는 진정한 비지니스(Business)와 그저 단순히 바쁜 것(Busyness)을 구분할 수 있을것이다.


나쁜관리 법칙

  1. 법칙 : 만약 무언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더 많이 하라.
  2. 법칙 : 관리자 자신이 만능선수가 되라.


효과와 효율 – 어떤일을 최소한의 낭비로 해내는 것을 효율적이라고 하며, 그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을 효과적이라고 한다.


조직 전체를 감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것을 감독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쉽다. 여러분은 그저 대세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가에 대해서만 유의하고, 조직이 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지시를 하면 된다. – ‘손쉬운 경영의 선택’ (효과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효율만 높이게 되는 이유)


MBO(Management by Objectives)는 직원들의 본질적인 동기를 말살하고 비본질적인 동기를 목표로 제공한다. 영업 목표가 고객의 만족보다 중요해지는 현상을 예로 듬. – 조직변화를 위한 14가지 요점 중에서 12번째 (W.에드워드 데밍)


비전선언문
1. 주장에는 현재 우리 자신의 가치가 담겨있어야 한다. (우리가 누구인가? Who we are?)
2. 주장에는 항상 미래에 대한 제안의 요소가 담겨야 한다. (우리의 방향!)

예) 국가가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묻지 말고, 여러분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라. 그것이 바로 우리 자신이기 때문이다. – 마지막 부분이 없다면 국가에 무언가를 해주어야만 하는 것이 부당해 보일 수 있다.


리더쉽은 다른사람을 동참시키는 능력이다.
리더쉽의 요소

  • 방향에 대한 명확한 표현
  • 단기적인 고통에 대한 솔직한 입장
  • 후속 조치들

예) 노키아를 펄프 및 제지 생산을 중단하고, 하이테크 산업에 발을 들어놓게 많든 두 엔지니어. 베스터룬트와 쿠르트 빅스테트.


변화를 위해 제거해야할 것들
빈정거림과 비꼼, 집중적이고 날카로운 비난, 개인적인 조롱, 공적인 자리에서의 굴욕, 분노, 상사의 짜증, 눈치 보기
필요한 것 : 변화의 노력이 명예로운 것이라는 느낌.


유능한 관리자는 권위와 처벌 대신에 설득, 협상, 동기부여 그리고 축적된 방대한 신뢰를 활용한다.


리스크관리의 핵심은 리스크 완화이다. 리스크 완화를 위해 투자되는 비용(시간 외)을 포함해서 전체 일정을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일정 지연이 아닌 일정의 최악의 상황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20110609-070436.jpg

  1. 댓글이 없습니다.
  1. No trackbacks ye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